버추얼박스 사용 및 설정방법 안내

 

버추얼박스 설치를 마치신 분들을 위한 사용 및 기본 설정방법 안내입니다.

관련내용

버추얼박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버추얼PC 설치 방법

Vmware 설치방법

윈도우10 Hyper-V를 이용한 가상데스크탑 설치방법

▶ 버추얼박스는 무료인가요?

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가상데스크탑을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중 뭐가 제일 좋나요?

개인적으로 Vm웨어(Vmware)를 선호합니다만 라이센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유료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기에 버추얼PC와 버추얼박스 역시 사용률이 높습니다.

 

이 글은 버추얼박스를 설치하신 분들이 참고할 수 있으므로 버추얼박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관련내용의 버추얼박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설정방법

다운로드 받은 버추얼박스(Oracle VM Virtualbox)를 실행합니다.

버추얼박스가 실행되면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가상머신 만들기를 해야 하는데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Linux,Solaris,BSD,IBM OS/2,MAC OS X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설치할겁니다.

윈도우 역시 윈도우3.1(Windows 3.1)부터 시작하여 윈도우10(Windows 10)64비트까지 지원하는데 가장 높은 버전인 윈도우10 64비트를 설치하겠습니다.

메모리(램)크기를 할당해줍니다. OS마다 추천 메모리 크기가 다른데 윈도우10 64비트의 추천 메모리 크기는 2048MB 즉 2GB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처음 하드디스크를 만들기 때문에 지금 새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OS마다 추천하는 하드디스크 크기도 다릅니다.

하드디스크 파일 종류를 선택하는데 세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처음인 VDI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겠습니다.

VDI – 버추얼박스 전용 디스크 이미지
VHD – 마이크로소프트 계열 호환 가능한 디스크 이미지
VMDK – Vmware와 호환 가능 디스크 이미지

디스크 파일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동적할당과 고정크기중 선택해야 하는데 동적할당을 눌러줍니다.

 

동적할당 – 처음 크기가 작지만 쓸수록 크기가 커짐, 고정크기에 비해 속도느림
고정크기 – 처음 크기가 크지만 파일을 써도 크기가 고정됨,동적할당에 비해 속도빠름

파일 위치 및 크기를 결정합니다. 파일 위치를 그대로 두고 용량 역시 기본설정상태인 32GB로 놓고 만들기를 누릅니다.

디스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시작을 눌러 부팅을 시도해봐야 하겠죠?

 

버추얼박스 사용방법

버추얼박스를 셋팅이 끝났다면 시작을 누르실텐데요 처음 시작시 시동디스크를 선택하게 됩니다. 해당 OS에 맞는 디스크 이미지를 구하여 넣고 시작을 누릅니다.

일반적인 윈도우10 설치화면과 동일하게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그림13)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버추얼박스의 설정을 열고 저장소의 비어있는 광학드라이브에 VboxGuestAdditions 이미지를 넣습니다.

이미지 경로 –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GuestAdditions.iso

삽입된 디스크 이미지를 더블클릭해주면 자동으로 설치화면이 나타나는데 설치해주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다이렉트3D 지원이 되며(게임은힘듬) 화면크기를 늘릴경우 가상데스크탑 화면이 동적으로 같이 늘어나게 됩니다.

 

가상데스크탑(가상머신)생성기인 버추얼박스 사용 및 설정방법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무료인만큼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