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p 드라이브 집 디스크 들어보셨나요

 

zip 드라이브 또는 집디스크라 불리는 매체 들어보셨나요?

관련내용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왜 A와 B가 아닌 C드라이브부터 시작할까?

▶ zip 드라이브가 무엇인가요?

컴퓨터 발전과정이 어마어마하게 빠르던 시절 출시되었다 CD 및 USB메모리에 밀려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비운의 저장매체입니다.

▶ 현재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중고나라 또는 기타 중고 거래 사이트에 적지 않은 양이 풀려 있기에 마음만 먹는다면 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발전보다 하드웨어의 발전이 더 빨랐던 1990년대 zip 드라이브 및 집 디스크 무엇인지 간단하게 보고가시죠.

1. 플로피디스크

80년대또는 그 이전에 태어난 분이라면 5.25인치 디스켓 또는 3.5인치 디스켓이라 불리는 플로피디스크를 많이 사용해보셨을 겁니다.

해당 플로피디스켓들을 여러장 이용하여 게임을 복사하다 한장만 이상이 생겨도 울상을 짓던 시절이 떠오르곤합니다.

5.25인치 디스켓 및 3.5인치 디스켓은 90년대 말까지 사용되다 2000년대 들어서 인터넷의 보급화 및 하드웨어 발전속도가 빨라 빠르게 사라져갔으며 컴퓨터의 역사에 남게 됩니다.

2. zip 드라이브

1995년경 미국 iomega 사에서 출시한 zip 드라이브는 기존의 1MB정도 되는 디스크 용량에서 벗어나 집 드라이브 한장에 무려 100MB 저장이 가능한 획기적인 드라이브로서 이름을 날립니다.

하지만 엄청난 단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가격! zip 드라이브도 고가이지만 집 디스크 역시 100MB 치고는 가격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구할라면 못구하지도 않지만 출시당시만 해도 집디스크 한장당 가격이 1만원이상 했으니 웬만한 집안이 아니고서야 디스크를 구매하는데 엄두를 내지 못하였습니다.

후속모델로 250MB 집 디스크를 출시하기도 하였으며 SBS 드라마 카이스트에도 해킹 방어 백업용으로 한번 나온 집디스크… 역시 가격은 가격인지라 관심만 있었을 뿐 구매는 많이 떨어지기에 결국 컴퓨터의 역사 속으로 자취를 감추고 말게 됩니다.

이사를 하기 위해 짐정리를 하던 중 서랍 속에서 나온 집 디스크 집드라이브는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예전에 소장용으로 어디선가 줏어왔었는데 내용물을 열어보니 집 디스크가 완전 100% 새거네요. 하지만 필요가 없기에 눈물을 머금고 쓰레기통으로 버렸다는 후문이…

 

zip 드라이브 및 집 디스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시대를 타고나야 하며 가격 역시 저렴해야 사람들이 많이 찾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