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시동복구 오류 시동복구 무한증상시 해결방법

 

윈도우7 시동복구 오류 및 시동복구 무한반복시 해결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내용

고스트 이미지 제작 방법 배워 윈도우 오류 대비하자 

▶ 윈도우7 시동복구 오류가 무엇인가요?

윈도우 부팅 불가 및 시동복구 작업 실패증상입니다.

▶ 해당 작업으로 윈도우7 시동복구 해결 불가능시 할 수 있는 방법은?

부팅영역 및 레지스트리 복구 작업을 시도하여 문제해결 시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은 윈도우7 프로페셔널 K 64bit에서 시도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다른 OS(윈도우XP,윈도우8.1)윈도우10)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동복구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는 부팅파일 깨짐 증상 및 레지스트리 파일 깨짐 증상 두가지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주로 레지스트리 빠일깨짐 증상보다는 부팅파일 또는 부팅영역이라 부르는 BCD 손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화면은 BOOTMGR is missing 메시지가 나오며 부팅 불가능 또는 검은 화면(0xc000000e)이 나오며 BCD 관련 오류를 뿜습니다.

윈도우7(win7) BCD 복구 방법은 윈도우 미디어를 통한 방법과 윈도우 PE를 이용한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 미디어(DVD)를 통한 복구

윈도우 미디어를 통한 시동복구 시 윈도우 미디어(DVD,USB) 삽입 후 윈도우 설치가 아닌 윈도우 시동복구 작업을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시동복구 시간은 짧으면 10분 길면 30분 이상 걸리므로 약간의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해당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해당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Shift+F10)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bcdboot c:\windows /l ko-kr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성공한 것이며 부팅 파일을 만드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와 같은 말이 나오면 실패한 것입니다.

드라이브명은 C 또는 D로 달라질 수 있으며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Windows PE를 통한 BootICE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동하기(Windows PE) 윈도우 PE란 무엇인가?

윈도우 PE 버전마다 다르지만 100% 존재하는 BOOTICE 프로그램 실행 후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하여 MBR작업을 다시 진행해줍니다.

Windows NT 5.x MBR – 윈도우XP 이하 버전
Windows NT 6.x MBR – 윈도우7 이상 버전

세가지 작업을 통해 BOOTMGR is missing 현상은 해결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PE에서는 첫번째 두번째 작업을 편하게 진행 가능하게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별도로 들어가 있으니 윈도우 복구용 Windows PE 하나 제작해 놓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윈도우 PE를 통한 복구

BOOTMGR is missing 또는 0xc000000e 화면이 해결되고 윈도우 부팅 불가 상태를 해결하고 그대로 작업 종료가 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파일 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도 함께 깨진 경우인데요 레지스트리 복구도 시도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복구 작업 역시 윈도우 미디어를 통해 가능하지만 윈도우 PE를 통한 복구 작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해당 문제는 메세지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레지스트리 손상시 해당 레지스트리가 무엇인지 보고 초기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Note – 레지스트리 복원작업시 컴퓨터 부팅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이름(Hostname), IP등 윈도우 정보가 초기화되며 소프트웨어(Software) 영역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설치내역은 손상되지 않습니다.

윈도우PE(Windows PE)부팅 후 레지스트리 복구를 위해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폴더위치 – D:\Windows\System32\config

만약을 위해 폴더 내 파일을 전부 복사하여 새 폴더 생성 후 붙여넣기 합니다. 저는 새 폴더 이름을 backup으로 하였습니다.

Note – 실제 레지스트리 복구 파일은 system 레지스트리 파일이기 때문에 해당 파일만 복사해도 됩니다.

RegBack 폴더로 이동하여 SYSTEM 파일 및 SYSTEM.LOG1 SYSTEM.LOG2 파일을 복사합니다.

Note – 만약 해당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복사하게 될 경우 모든 셋팅이 초기화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른 파일은 복사하지 않고 SYSTEM 파일만 Config 폴더에 복사 진행합니다.

해당 파일 복사가 완료되었다면 컴퓨터(데스크톱)을 재부팅합니다.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동복구 오류 시동복구 무한 증상시 해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일로 컴퓨터 포맷 또는 컴퓨터 수리 업체 부르지 마시고 자가해결 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시동복구 오류 시동복구 무한증상시 해결방법”에 대한 2개의 생각

  1. 레지스트리 파일깨짐이나 부팅파일 또는 부팅영역이라 부르는 BCD 손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뭘까요? 학교 컴퓨터실인데.. 갑자기 몇 자리가 군데군데 이런 시동복구 증상이 보이네요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