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정기권 가격 및 이용방법 안내

직장인에게 없어서는 안될 교통수단인 지하철 정기권 가격 및 이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수도권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하철 정기권 왜 이용해야 하나 : 직장인들의 출퇴근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하철 정기권 가격은 : 기본적으로 55,000원부터 시작합니다.

버스와의 환승은 가능한가 : 발매된지 10년이 넘었지만 환승은 불가능합니다.

관련내용

서울도시철도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정기권 가격 확인하기

지하철 정기권 사용시 장단점 알아보기

지하철 정기권 가격

기본적으로 55,000원부터 시작하는 해당 요금은 거리에 따라 늘어나게 되는데 기본적인 가격인 55,000원 1단계에서 시작하여 5km 마다 가격이 늘어나 최대 14단계까지의 요금이 존재합니다.

14단계의 요금은 1단계에 비해서 무려 2배가까이 가격이 상승된 102,900원으로 책정이 되었는데 최대금액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일 인천역에서 천안역정도의 거리를 지하철로 이동해야만 적용이 됩니다.

 

정확하게는 천안역이 아닌 성환역부터 최대요금이 적용되는데요 거리상으로만 100Km가 넘는데 이렇게 매일 이용하시는 고객들은 아마 없으시겠죠?

서울도시철도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더욱 쉽게 지하철 정기권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천역에서 요금의 최대거리인 성환역을 찍어보았는데요 티머니(T-Money) 또는 팝카드(Pop card)와 같은 선후불식 교통카드로는 일반기준 2,850원이 나오게 되며 정기권 가격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최대요금인 102,900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거리비례용이 아닌 서울 전용 정기권이 존재하는데 서울 내에서도 1단계가 넘어가는 곳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운임인 55,000원을 지불하고 1호선부터 9호선까지의 서울구간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충전할 수 있는 정기권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다면 인천방면 또는 분당방면 출발시 정기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정기권 이용방법

지하철 정기권은 역 내에 있는 사무실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2,500원으로서 다른 선불 교통카드 가격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입니다.

지하철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교통카드 충전기를 통해 금액을 넣게 되면 가장먼저 원하시는 날짜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시작을 하여 30일간 하루 횟수 제한 없이 총 60회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적용거리가 20Km 이상 늘어날때마다 1회의 운행횟수가 추가로 차감됩니다. 1단계 정기권을 가지고 용산역에서 천안역까지 이동해본 경험이 있는데 이때 총 4회의 이용횟수가 추가 차감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지도(Naver Map)와 다음지도(Daum Map)을 이용하더라도 지하철 요금 확인은 가능하지만 정확한 정기권 가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서울도시철도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시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정한 구간을 이동하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함으로서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이시길 바랍니다.

“지하철 정기권 가격 및 이용방법 안내”에 대한 1개의 생각

  1. 다음달에 서울로 이사가는데 서울가면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해봐야겠습니다. 저는 당연히 지하철 정기권으로 버스도 환승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했거든요. 제가 시골에서 올라가는거라 지하철 사용이 미숙한데 지하철역 승무원분께 여쭤보면 친절히 가르쳐 주시려나요?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