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출시일 이후 인텔의 행보는

 

amd 라이젠 출시일 이후 인텔(Intel)의 행보는 어떻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 라이젠(Ryzen) 출시일은 언제인가요?

2017년 3월 출시 예정입니다.

▶ amd 라이젠 출시 이후 인텔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라이젠(Ryzen)이 생각보다 잘 나온다면 다음 세대 인텔(Intel)CPU의 성능향상이 커질거라 봅니다.

 

해당 내용은 AMD Ryzen 출시에 따른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다른 사람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인텔 샌디브릿지 출시 후 약 6년이 흘렀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발전은 2011년 초 샌디브릿지 출시당시만 해도 지포스 GTX460, ATI HD6850급의 그래픽카드가 메인스트림 급이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그래픽카드 발전속도에 비해 CPU의 발전속도는 너무나도 형편없이 더디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쉽게 말하면 경쟁상대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AMD CPU 주력모델인 불도저(Bulldozer) 성능이 너무 좋지 않게 나왔기 때문에 인텔 입장에서는 성능을 올릴 이유가 없었던 것이기도 합니다.

6년간 샌디브릿지(Sandybridge)부터 시작하여 하스웰(Haswell)그리고 현재의 카비레이크(Kabylake)까지 성능향상폭이 세대별로 10%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픽카드가 6년간 200%이상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던것에 비하면 아주 형편없는 발전속도이기도 합니다.

AMD 라이젠 출시 이후 인텔의 행보

AMD 라이젠 출시일이 2017년 3월로 결정되었습니다. 기존 2월 말보다 약간 늦은 3월로 결정되었는데요 2월말이나 3월이나 상관없지만 현재 카비레이크 컴퓨터(데스크톱)를 구매하지 않고 라이젠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그만큼 라이젠(Ryzen) 성능이 높게 나왔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8코어16스레드 기반의 라이젠 CPU가 인텔 익스트림 i7-6900K와 렌더링 성능에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amd 라이젠 벤치마크 시연회에서 보여줌으로서 사용자의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렌더링 기반이기 때문에 모든 CPU 코어 성능을 이용하여 이러한 수치가 나왔지 않았을까 생각되기도 하지만 IPC(코어당 처리능력)가 기존 엑스카베이터 아키텍처에 비해 40% 향상되었다는 점을 참고한다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확실한 것은 2017년 3월 8코어16스레드 기반의 라이젠이 출시되며 4월 이후로 8코어8스레드,4코어8스레드 기반의 amd zen 출시일이 정해진다고 합니다.

amd 라이젠 가격은 그리 낮지 않을거라는 내용도 담고 있는데요 애초에 8코어16스레드 라이젠 시연을 인텔 익스트림과 대결을 펼쳤기 때문에 가성비로는 인텔 익스트림 CPU를 이기고도 남습니다.

하지만 CPU하나에 499달러라고 하는데 비행기타고 건너와 우리나라에 정착하면 약 60만원대의 CPU가 되는것은 불보듯 뻔한일이므로 이 가격을 주고도 컴퓨터를 구매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듯 합니다. 딱 지금의 카비레이크 가격 정도 원하는 것은 날로먹는 도둑놈 심보겠죠?

 

amd 라이젠 출시일 이후 인텔의 행보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분명한건 인텔의 독주체제인 시장에서 라이젠 구매여부를 떠나 경쟁구도가 되기 위해 라이젠 CPU는 무조건 잘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amd 라이젠 출시일 이후 인텔의 행보는”에 대한 3개의 생각

  1. 인텔의 행보가 주제라고 하셨는데 AMD의 얘기만 나오지
    인텔의 행보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이 없군요
    저역시 AMD의 시퓨가 예전처럼 인텔과 경쟁관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경쟁이 안되니 성능 개선 노력을 너무 안하지요
    그나마 2-3년 내로 SSD가 나올때와 같은 저장장치의 개선이 있을거 같아 기쁘지만….
    저장장치는 최소 1테라 정도는 시퓨안에 심어버려야함
    그래야 명령어 누르자마자 데이터가 나올것임

  2. 인텔에서 AMD 신경안쓰는듯 말했지만 카비레이크를 보면
    의식하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면이 몆몆 보이네요.
    펜티엄에 하이퍼스레딩 적용한 G4560 이 저가에 사양 괜찮은 제품
    만들라고 한게 아닌지 ㅋㅋㅋ
    그리고 이전에 코어i3에 배수락이 풀린 제품 얘기가 있었자나요.
    아직 출시는 안 되었지만, i3-7350K 이 모델이요..
    아마 라이젠이 출시되는 시기에 먼가 스믈스믈 나오지 않을까요? ㅋ
    AMD가 낮은 가격에 고성능 그리고 이번에 하이퍼스레딩과 같은
    기술 적용했고 전체 상품 배수락이 해제되서 나온다고 하니..
    인텔쪽에서 저렇게 용병들을 배치한게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ㅋㅋ

    1. 이미 인텔 가성비로 최상위모델군 처발린건 소문만봐서 확정이고
      아래모델들이 효율이 잘 나와야 할 듯한데 아무래도 1800X 가격이 나름대로 높다보니
      1700X쪽에 몰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인텔은 또 두배로 똥줄타겠죠?
      사실 G4560도 일반사용자들이 쓰기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솔직히 그건 자기네 i3군 자폭용 CPU입니다.
      G시리즈 카비CPU출시 이후 기존 i3 부분이…ㄷㄷㄷ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