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메인보드(Ryzen) 품귀현상 언제까지?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AMD 라이젠 메인보드 품귀현상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알아두면 좋은 IT정보

구글링 하는법 구글검색 왜 해야 할까?

블로그 로딩 속도 내 블로그 속도는?

현재 amd 라이젠 메인보드 수급 상태가 어떠한가요?

전 세계적으로 물량이 없어 장만하지 못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 라이젠 지원 메인보드 물량이 부족한 이유는?

라이젠(ryzen) 판매량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라이젠 am4 메인보드 품귀현상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라이젠 메인보드가 없다

amd 라이젠 메인보드가 없어서 판매를 하지 못하는 일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라이젠 지원 메인보드 출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소수의 사람들만 라이젠 데스크탑(amd zen Desktop)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라이젠 1800x 기준 가격만 놓고 보았을때 비싸보일지 모르지만 인텔 하이엔드 CPU 6900K를 근소하게 앞지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전세계를 열광시켜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NDA(기밀유지협약)가 풀리고 속속들이 사용후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인텔 카비레이크 7700K보다 게임성능에서 좋지 못한 작업률을 보여줌으로서 이왕 메인보드도 없어서 구매를 하지 못하는 마당에 라이젠 구매를 포기하고 카비레이크 컴퓨터(데스크톱)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라이젠 메인보드 품귀현상 이유?

현재 라이젠 메인보드는 제일 좋지 않다고 평가되는 asrock B350부터 시작하여 고스펙으로 평가되는 Asus x370 모델까지 일단 입고되었다 하면 모조리 팔리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해당 이유에는 AMD가 지금까지 해왔던 역사로 볼때 이번에도 당연히 안좋을 것이다 라는 예측이 보기좋게 빗나간게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판매량 예측 실패?

이전 모델인 그나마 제일 많이 팔렸다고 평가되는 amd CPU 비쉐라(FX8300 FX8350)를 볼때 이전 NDA당시 성능뻥카를 워낙에 쳐놓은 탓에 사람들이 엄청나게 실망을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당시만해도 비쉐라 8300이 성능으로 볼때 그때당시 견제가 가능했던 샌디브릿지 i5 2500과 몇몇 대결에서는 앞서는 모습도 보여주기도 했지만 NDA가 풀리고 난 뒤 결과는 참담했죠.

거의 대부분의 환경에서 비쉐라 8300이 샌디브릿지 i5 2500을 이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집에서 비쉐라 8300 및 샌디브릿지 i7 2600K 모두 사용하고 영상편집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샌디브릿지 CPU를 오버클럭을 시도하지 않고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비쉐라에 비해서 모든 부분에서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아마 라이젠 지원 메인보드가 정상적으로 출고가 가능하게 되려면 3월에는 불가능하다는 예측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사실 온라인 견적사이트 다나와 및 행복쇼핑 사이트에서도 메인보드 업체가 없거나 메인보드 모델을 클릭해볼 경우 하나같이 3월에는 메인보드 수급이 힘들다고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 구매 예정모델은 라이젠 1700X(amd summit ridge)인데요 어떻게 보면 큰맘먹고 구매하는 만큼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AMD 라이젠 메인보드 품귀현상 언제까지 지속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마 3월에는 정상적인 가격으로는 라이젠 PC 구축이 힘들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